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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국제학술대회"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23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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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국내 주요 전시 및 학회 행사 일정
개최기간 행사명 주최 홈페이지 행사장소 2.1~3 세미콘코리아 2023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 www.semiconkorea.org 코엑스 2.8~11 한국CDE학회 2023 동계학술대회 한국CDE학회 www.cde.or.kr 휘닉스 평창 2.9~12 제62회 건축박람회 MBC www.dong-afairs.co.kr 세텍 2.10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 2023 한국플랜트정보기술협회/ 캐드앤그래픽스 www.kapit.or.kr 백범김구기념관 2.16~19 코리아빌드 메쎄이상 koreabuild.co.kr/kintex 킨텍스 3.8~10 스마트공장 · 자동화산업전 코엑스,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외 www.automationworld.co.kr 코엑스 3.21~23 2023 국제 물산업 전시 및 컨퍼런스 한국상하수도협회 www.waterkorea.kr 킨텍스 3.22~24 대한민국화학제조산업대전 이상네트웍스, 인천관광공사 www.surtechkorea.org 송도 컨벤시아 3.23~26 제38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 한국이앤엑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외 www.kimes.kr 코엑스 3.29~31 제22회 세계 보안 엑스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www.seconexpo.com 킨텍스 4.12~14 한국전자제조산업전 리드케이훼어스 유한회사 www.electronickorea.com 코엑스 4.18~21 국제물류산업대전 2023 한국통합물류협회, 케이와이엑스포 외 www.koreamat.org 킨텍스 5.16~19 KOBA 2023 한국이앤엑스,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www.kobashow.com 코엑스 6.21~23 국제 LED & OLED EXPO 2023 산업통상자원부, LED산업포럼 www.ledexpo.com 킨텍스 6.22~24 2023 국제해양·안전대전 해양경찰청, 인천광역시 www.koreaoceanexpo.com/ko-kr 송도 컨벤시아 6.9(예정) PLM 베스트 프랙티스 컨퍼런스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캐드앤그래픽스 www.plm.or.kr 코엑스 7.5~7 2023 국제 나노기술 심포지엄 및 나노융합대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www.nanokorea.or.kr 킨텍스 9.15(예정) 코리아 그래픽스 2023 캐드앤그래픽스 www.koreagraphics.org 장소미정 10.19~21 AIoT 국제전시회 및 컨퍼런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ww.iotkorea.or.kr 코엑스 10.25~28 한국산업대전 산업통상자원부 www.komaf.org 킨텍스 11월(예정) 제5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 SMATEC2023 추진위원회 www.smatec.or.kr 수원컨벤션센터 11.10(예정) CAE 컨퍼런스 2023 캐드앤그래픽스 www.cadgraphics.co.kr/cae 수원컨벤션센터 미정 빌드스마트 포럼 & 컨퍼런스 2023 빌딩스마트협회 www.buildingsmart.or.kr 미정 12.10~12.13 한국생산제조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 www.ksmte.kr 미정 * 전시회의 일정은 예정이며, 사정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코엑스 02-6000-0114(www.coex.co.kr), 서울무역전시장 02-2222-3800(www.setec.or.kr), 한국국제전시장 KINTEX(www.kintex.com), CAD&Graphics 02-333-6900(www.cadgraphics.co.kr), 대구컨벤션센터 053-601-5000(www.excodaegu.co.kr), 부산전시컨벤션센터 051-740-7300(www.bexco.co.kr), 창원컨벤션센터 055-212-1000(www.ceco.co.kr), 구미코 054-480-4560(www.gumico.com), 송도 컨벤시아 032-210-1114(www.songdoconvensia.com), 수원컨벤션센터 031-303-6000(www.scc.or.kr)   추가 확인된 행사 3.8~10 대한기계학회, 국제학술대회 ICMDT 2023 http://icmdt.org 제주도 라마다 플라자 호텔 .12~7.15    생산제조학회 2023년 춘계학술대회    한국생산제조학회     www.ksmte.kr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
작성일 : 2022-12-29
[발표자료 다운로드 안내] CAE 컨퍼런스 2019
캐드앤그래픽스에서 주최한 'CAE 컨퍼런스 2019'에 보여주신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CAE 컨퍼런스 2019에 등록 및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발표 자료 다운로드 관련 안내드립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자료들 중에서 정보공개에 참여해 주신 발표자료를 모아서 파일로 제공합니다. 행사 당일 배포한 내용도 있으나 일부 자료는 업데이트 된 내용입니다. 아래 아젠다에 PDF 표시가 되어 있는 발표자료가 공개된 내용입니다. 발표자료는 공개 동의한 내용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1. CAE 컨퍼런스 2019 컨퍼런스 미 참가자 이번 컨퍼런스에 참여하지 않았던 분들은 유료 결제 후에 발표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홈페이지 다운로드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전체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하는데는 제약이 있어 결제 후 메일(cae@cadgraphics.co.kr)이나 전화로 연락주시면 대용량 추가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메일 제목 :  [CAE컨퍼런스2019]미참가자 결제완료 추가자료 요청 내용 : 결제시 회원명 / 전화 / 이메일 메일 보낼 곳   cae@cadgraphics.co.kr   2. CAE 컨퍼런스 2019 참가자 행사 당일에 배포해 드렸던 발표자료에서 업데이트 되었거나 추가로 공개자료로 전환된 발표자료입니다. 참석자들에게는 발표자료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행사 참석자 분들 중에 구글 드라이브로 보내드린 발표자료 다운로드 받지 못하신다면 메일(cae@cadgraphics.co.kr)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메일 제목 :  [CAE컨퍼런스2019] 참석자 발표자료 요청  내용 : 참석자명 / 전화 / 이메일 메일 주신 내용 확인해서 행사에 참가하신 분들께는 발표자료를 받을 수 있는 링크 주소를 별도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 : CAE 컨퍼런스 사무국(02-333-6900, cae@cadgraphics.co.kr)    주요 발표 내용 1. 기조연설 K-1. 제조 불확실성을 고려한 최적설계의 현황 및 전망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이태희 교수 CAE 기반으로 설계된 제품의 치수, 형상, 물성치 등은 생산공정에서 다양한 불확실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생산된 제품의 성능/품질은 시뮬레이션의 예측 값과 다르게 나타난다. 이번 강연은 제조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제품 성능/품질의 강건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설계 기법과 이의 적용 사례를 공유하고, 관련 기법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발표자 소개 대한기계학회 CAE 및 응용역학부문 회장 (2012) 한국최적설계학회 회장 (2016) 한국전산역회회 수석부회장 (2018-2019) IACM General Council/ASSMO Executive Committee 국제학술대회 기조강연: ACSMO 2014/WCCM 2016 K-2. 모빌리티의 변화 ESK정보기술 강한수 대표 기존의 자동차 기업을 위협하는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과 자동차 사용 방식의 변화 때문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데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자동차 업계의 대응과 모빌리티 서비스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발표자 소개 현대자동차, 현대오토에버 근무 현재 ESK정보기술 재직중 K-3.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한 선박용 스마트 엔진 솔루션 한국조선해양 류승협 책임연구원(연구실장)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해양사업부문 중간지주회사로서 조선해양사업의 중장기 발전 방향과 성장 전략을 제시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개발 및 엔지니어링 전문회사이다. 디지털 트윈 기반의 선박용 엔진을 비롯한 추진 계통의 통합 시뮬레이션 기술 및 이를 활용한 선박 제어 시스템의 가상시험 환경을 소개한다. 개발, 설계 단계에서 활용되는 시뮬레이션 기술을 제품 생애주기 전반으로 확장하는 디지털 트윈 사례를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2017 : NI Engineering Impact Awards Winner ‘HPE Edgeline Big Analog Data Award-Winner’(given by the Hewlett Packard Enterprise Co,, USA) ‘Transportation and Heavy Equipment-Finalist’(given by the National Instruments Co., USA) 2018 : IR52 장영실상 (IoT기반 선박용 엔진 상태진단시스템) 2018 : 대한민국 10대 기계기술상 (상동) K-4. 구조 해석 기술의 진화(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클라우드 기반의 비선형 해석) 다쏘시스템코리아 이정대 솔루션 컨설턴트 FEM 기반의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과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시뮬리아(SIMULIA) 기반의 Advanced Nonlinear Analysis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해석 데이터 관리와 진정한 협업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다쏘시스템 코리아 Professional solutions 근무 SOLIDWORKS 브랜드가 제공하는 시뮬레이션 제품군 솔루션 컨설턴트 2. 트랙 A - 트렌드 / 솔루션 A-1. MSC 코시뮬레이션 - 멀티피직스 현실이 되다 (MSC Co-Simulation – where Multiphysics gets Real)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윤광수 이사 다중물리학(Multiphysics) CAE 해석을 위한 MSC 코시뮬레이션 최신 기술에 대한 소개와 그 다양한 적용 분야를 살펴본다. 발표자 소개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기술사업본부 이사로 NVH, Fatigue, Co-Simulation, AI solution 등을 자동차 분야에 지원하고 있다. A-2. 유연 다물체 동역학과 입자법 CFD를 이용한 다중 물리 해석 기법 및 사례 소개 펑션베이 정재석 책임 다물체 동역학은 이제 단순히 강체 해석을 넘어, 유연체는 물론 유체나 고체입자, 제어와 같은 다양한 다중 물리 현상을 고려한 CAE 해석 플랫폼으로서 활용되고 있다. 이 중 유연 다물체 동역학과 입자법 CFD를 이용한 다중 물리 문제를 중심으로 최신 해석 기법 및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발표자 소개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다물체 동역학 전공) 펑션베이 RecurDyn 개발팀으로 입사 현재 온라인 마케팅과 테크니컬 마케팅 담당으로, 다물체 동역학 및 CAE 전반에 걸치 기술적인 트렌드나 팁, 사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A-3. ANSYS의 ROM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트윈의 구현 엔시스코리아 장윤혁 Sr. Application Engineer ANSYS 솔루션을 이용한 디지털 트윈 적용과 구현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발표자 소개 - 현) ANSYS Korea, FBU Sr. Application Engineer - 한국지엠 공조냉각성능개발팀 – 차량의 공조/냉각성능 개발 A-4. 제조업 혁신의 중심에서 디지털 트윈을 만나다 한국알테어 서다예 팀장  가상 환경에서 실제와 똑같이 시뮬레이션 하는 기술인 디지털 트윈, 알테어는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트윈 기술로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제조 환경에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더불어 더욱 새로워진 알테어의 솔루션을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현재 한국알테어 마케팅팀에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총괄하며, 학생들의 CAE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학사 홍익대학교 기계공학 석사 A-5. Rescale 클라우드 HPC 플랫폼을 통한 CAE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Rescale 이보성 솔루션 아키텍트 이보성 박사 Rescale 은 단일 클라우드 HPC 플랫폼을 통해 전통적인 온프레미스 HPC에서 CAE분야 R&D가 겪는 어려움을 해결한다. • 느린 분석 속도 <- 클라우드 기반의 무제한에 가까운 HPC 자원을 통한 해석시간 단축 • Job 대기 시간 <- 병렬해석 및 멀티 아키텍처 기반으로 Job 대기 시간 해소 • 부족한 SW 라이선스 <- 유동적으로 확장 가능한 컴퓨팅 자원과 on-demand 라이선스를 활용한 비용 최적화 (BYOL/On-demand) • 관리 및 협업 <- 단일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 / 그룹 / 프로젝트 비용 관리와 사용된 SW 라이선스 및 HW 자원에 대한 모니터링, 클라우드 저장소를 활용한 지방 및 해외 연구소와의 빠른 업무 공유 A-6. 사출성형 CAE 및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메타분석 및 역설계에 관한 연구 이디앤씨 황순환 이사 최근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연비 향상을 위한 대책으로 경량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플라스틱은 기존의 철강재료에 비해 가볍고, 생산성이 우수하며, 첨가제의 강성, 형태 및 함유량에 따라 재료 강성을 조절할 수 있어, 이미 수 많은 부품들이 철강 재료에서 플라스틱 재료로 변경되었다. 플라스틱 재료는 용융된 상태로 금형에 주입되어 흐르면서 분자 및 첨가재가 배향한다.  첨가제가 함유된 플라스틱 재료는 배향 방향에 따라 수축의 이방성이 나타난다. 흐르는 방향으로는 수축이 억제되지만 흐르는 방향의 직각방향으로는 수축이 많이 발생하여 한 방향 유동을 실현할 경우 방향에 따른 수축률은 달라질 수 있지만 휨은 억제할 수 있다.  그러나 한 방향 유동을 실현할 수 없는 제품의 경우 배향 방향이 복잡해지면서 수축 불균형에 의한 휨이 발생한다. 그래서 배향에 의한 휨 개선을 위해 역설계 기법이 업계에서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역설계는 휨이 발생하는 방향의 반대로 금형을 설계하여 사출 후 휨이 발생할 때 기대하는 형상으로 돌아오게 만드는 기법이다. 역설계의 핵심은 휨 예측 능력이다. 금형은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휨 예측이 잘못 될 경우 많은 수정 비용이 발생한다. 역설계를 위한 휨 예측은 정량적 접근이 필요하여 신뢰성이 중요하지만 공정 변수에 따라 휨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역설계 신뢰성 향상을 위해 공정 변수의 불확실성이 얼마나 휨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발표에서는 Autodesk Moldflow 를 사용하여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GFRP)으로 성형된 Radiator Tank 제품에 대하여 사출 성형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직교배열 108Case를 이용하여 5가지의 공정 변수에 따른 휨 예측 Big Data를 생성하였다. 그리고 휨 양을 줄이기 위한 금형 수축률을 선정하여 금형 제작 전 설계에 적용할 수 있었다. 또한 인공 신경망(ANNs : Artificial Neural Networks) 의 머신러닝에서 주목 받고 있는 딥러닝 기술로 불리는 MLP(Multi-Layer Perceptron)을 PIAnO 2018 버전을 이용하여 지도학습을 통한 회귀근사모델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대표적인 회기모델(Regression model)로 RSM(Response Surface Model)로도 불리는 PR(Polynomial Regression) 모델, EDT모델, RBF모델과 비교하여 최적의 근사 모델을 선정 하였다.  기존에는 Radiator Tank 제품을 시뮬레이션하는 시간이 2시간 소요되었으나 MLP 근사모델을 이용할 경우 0.5초 만에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으며 신뢰성도 근사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머신러닝 기법 중 하나인 의사결정나무를 활용하여 불확실한 사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공유하고자 한다. 발표자 소개 現 ㈜이디앤씨 기술팀 이사 前 Autodesk Korea 기술팀 근무 前 Moldflow Korea 기술팀 근무 前 상아프론테크 개발팀 근무 前 ㈜제이엠피 기술연구소 근무 現 사단법인 한국 생산 제조 학회 금형 및 공구 부문 이사 前 2018년도 한국 프라스틱 연합회 NCS기반자격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전문위원 前 2016년도 한국 기계 산업 진흥회 표준개발 협력 기관 전문위원 前 2015년도 충남대학교 압사출 부문 NCS 학습모듈 집필 3. 트랙 B - 베스트 프랙티스 & 방법론 B-1.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해석 결과 최적화 및 예측 기법 개발 적용 사례 LG전자 김예용 연구위원 최근 제품 개발 영역에서 가상검증이 대두됨에 따라 실물 대신 해석으로 시험을 대체하는 것이 대세가 됐다. 가상시험 할 대상이 늘어나다 보니, 기존 해석 속도로는 제품 개발 진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고, 빨라진 해석에 따른 엄청난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에 기반한 해석 결과 예측 기법이 개발됐다. 이를 응용한 사례들을 고찰해 본다. 발표자 소개 소형 휴대폰부터 대형 사이니지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전자장비 양산 냉각 설계 및 해석 경험 B-2. 최적설계와 딥러닝 한국원자력연구원 유용균 선임연구원 기계공학 관점에서 딥러닝 기술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최적설계 분야에서 딥러닝을 적용한 연구 결과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발표자 소개 한국원자력연구원 지능형 컴퓨팅 TFT 팀장/ 인공지능 커뮤니티 AI 프렌즈 대표 운영진/ 대한기계학회 사업이사 B-3. 딥 러닝을 이용한 자동차 구조 CAE 모드 예측 현대자동차 R&D Division 버추얼개발허브팀 윤경열 책임연구원 CAE 방법론은 전 세계 자동차 OEM에서 최근 차량 개발의 가장 중요한 열쇠다. 신차의 시장출시 시간과 최적화된 자동차를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CAE와 딥 러닝의 융합은 산업 민주화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Senior Research Engineer of Virtual Development Hub Team Project Manager of Simulation Process/Data Management & HPC AI Research B-4. 전기자동차용 구동모터 벤치마킹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법 사례 국립한밭대학교 김기찬 교수 상용화가 이루어진 전기자동차의 구동모터를 전자장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역설계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에 대하여 발표한다. 역설계 대상은 테슬라 모델 3 및 모델 S의 구동모터 등이며, 전자장 시뮬레이션 도구는 Ansys Maxwell을 사용한다. 발표자 소개 현) 국립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대한전기학회 부문이사 INCA 국제학회 학술위원장 자동차안전하자심위위원회 기술위원 한국콘텐츠학회 부학술위원장 B-5. 디지털 트윈 기반 이노베이션과 CAE 시뮬레이션 (Digital Twin Based Innovation and CAE Simulation) 디지털지식연구소 조형식 대표 디지털 트윈 기반 이노베이션을 통한 5차원 디지털 트윈 개념 모델에서의 CAE 시뮬레이션 데이터 적용과 디지털 스레트  역할 소개 발표자 소개 (현)디지털 지식 연구소 대표, (현) CNG TV 방송 진행자 (전)지멘스 소프트웨어 상무, (전)한국항공우주산업 CAE 실장 (전)삼성항공우주연구소 CAE 팀장 B-6. 한국형 초고속 대중교통 '하이퍼루프' CAE 적용 사례 울산과학기술원(UNIST) 기계항공및원자력공학부 이재선 교수 지상에서 음속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소개되고 있는 하이퍼루프 기술의 개념에 대한 소개와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CAE적용을 포함한 국내 연구개발 상황을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2013 – 현재 울산과기원 기계공학과 조교수, 부교수 2007-2013 미국 United Technologies Research Center 선임 연구원 현재 울산과기원 차세대 고속 이송수단 요소기술 개발 과제 연구책임자  
작성일 : 2019-11-17
[사전등록 마감임박] CAE 컨퍼런스 2019(11.6)에 초대합니다
아래 내용이 보이지 않으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기조연설 ​K-1. 제조 불확실성을 고려한 최적설계의 현황 및 전망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이태희 교수 ​ CAE 기반으로 설계된 제품의 치수, 형상, 물성치 등은 생산공정에서 다양한 불확실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생산된 제품의 성능/품질은 시뮬레이션의 예측 값과 다르게 나타난다. 이번 강연은 제조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제품 성능/품질의 강건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설계 기법과 이의 적용 사례를 공유하고, 관련 기법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발표자 소개 대한기계학회 CAE 및 응용역학부문 회장 (2012) 한국최적설계학회 회장 (2016) 한국전산역회회 수석부회장 (2018-2019) IACM General Council/ASSMO Executive Committee 국제학술대회 기조강연: ACSMO 2014/WCCM 2016 ​K-2. 모빌리티의 변화 ESK정보기술 강한수 대표 ​기존의 자동차 기업을 위협하는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과 자동차 사용 방식의 변화 때문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데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자동차 업계의 대응과 모빌리티 서비스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발표자 소개 현대자동차, 현대오토에버 근무 현재 ESK정보기술 재직중 K-3.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한 선박용 스마트 엔진 솔루션 한국조선해양 류승협 책임연구원(연구실장)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해양사업부문 중간지주회사로서 조선해양사업의 중장기 발전 방향과 성장 전략을 제시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개발 및 엔지니어링 전문회사이다. 디지털 트윈 기반의 선박용 엔진을 비롯한 추진 계통의 통합 시뮬레이션 기술 및 이를 활용한 선박 제어 시스템의 가상시험 환경을 소개한다. 개발, 설계 단계에서 활용되는 시뮬레이션 기술을 제품 생애주기 전반으로 확장하는 디지털 트윈 사례를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2017 : NI Engineering Impact Awards Winner ‘HPE Edgeline Big Analog Data Award-Winner’(given by the Hewlett Packard Enterprise Co,, USA) ‘Transportation and Heavy Equipment-Finalist’(given by the National Instruments Co., USA) 2018 : IR52 장영실상 (IoT기반 선박용 엔진 상태진단시스템) 2018 : 대한민국 10대 기계기술상 (상동) K-4. 구조 해석 기술의 진화(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클라우드 기반의 비선형 해석) 다쏘시스템코리아 이정대 솔루션 컨설턴트 FEM 기반의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과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시뮬리아(SIMULIA) 기반의 Advanced Nonlinear Analysis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해석 데이터 관리와 진정한 협업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다쏘시스템 코리아 Professional solutions 근무 SOLIDWORKS 브랜드가 제공하는 시뮬레이션 제품군 솔루션 컨설턴트 2. 트랙 A - 트렌드 / 솔루션 A-1. MSC 코시뮬레이션 - 멀티피직스 현실이 되다 (MSC Co-Simulation – where Multiphysics gets Real)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윤광수 이사 다중물리학(Multiphysics) CAE 해석을 위한 MSC 코시뮬레이션 최신 기술에 대한 소개와 그 다양한 적용 분야를 살펴본다. 발표자 소개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기술사업본부 이사로 NVH, Fatigue, Co-Simulation, AI solution 등을 자동차 분야에 지원하고 있다. ​A-2. 유연 다물체 동역학과 입자법 CFD를 이용한 다중 물리 해석 기법 및 사례 소개 펑션베이 정재석 책임 ​다물체 동역학은 이제 단순히 강체 해석을 넘어, 유연체는 물론 유체나 고체입자, 제어와 같은 다양한 다중 물리 현상을 고려한 CAE 해석 플랫폼으로서 활용되고 있다. 이 중 유연 다물체 동역학과 입자법 CFD를 이용한 다중 물리 문제를 중심으로 최신 해석 기법 및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발표자 소개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다물체 동역학 전공) 펑션베이 RecurDyn 개발팀으로 입사 현재 온라인 마케팅과 테크니컬 마케팅 담당으로, 다물체 동역학 및 CAE 전반에 걸치 기술적인 트렌드나 팁, 사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A-3. ANSYS의 ROM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트윈의 구현 엔시스코리아 장윤혁 Sr. Application Engineer ​A-4. 제조업 혁신의 중심에서 디지털 트윈을 만나다 한국알테어 서다예 팀장 ​가상 환경에서 실제와 똑같이 시뮬레이션 하는 기술인 디지털 트윈, 알테어는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트윈 기술로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제조 환경에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더불어 더욱 새로워진 알테어의 솔루션을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현재 한국알테어 마케팅팀에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총괄하며, 학생들의 CAE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학사 홍익대학교 기계공학 석사 A-5. Rescale 클라우드 HPC 플랫폼을 통한 CAE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Rescale 이보성 솔루션 아키텍트 이보성 박사 ​Rescale 은 단일 클라우드 HPC 플랫폼을 통해 전통적인 온프레미스 HPC에서 CAE분야 R&D가 겪는 어려움을 해결한다. • 느린 분석 속도 <- 클라우드 기반의 무제한에 가까운 HPC 자원을 통한 해석시간 단축 • Job 대기 시간 <- 병렬해석 및 멀티 아키텍처 기반으로 Job 대기 시간 해소 • 부족한 SW 라이선스 <- 유동적으로 확장 가능한 컴퓨팅 자원과 on-demand 라이선스를 활용한 비용 최적화 (BYOL/On-demand) • 관리 및 협업 <- 단일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 / 그룹 / 프로젝트 비용 관리와 사용된 SW 라이선스 및 HW 자원에 대한 모니터링, 클라우드 저장소를 활용한 지방 및 해외 연구소와의 빠른 업무 공유 A-6. 사출성형 CAE 및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메타분석 및 역설계에 관한 연구 이디앤씨 황순환 이사 최근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연비 향상을 위한 대책으로 경량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플라스틱은 기존의 철강재료에 비해 가볍고, 생산성이 우수하며, 첨가제의 강성, 형태 및 함유량에 따라 재료 강성을 조절할 수 있어, 이미 수 많은 부품들이 철강 재료에서 플라스틱 재료로 변경되었다. 플라스틱 재료는 용융된 상태로 금형에 주입되어 흐르면서 분자 및 첨가재가 배향한다. 첨가제가 함유된 플라스틱 재료는 배향 방향에 따라 수축의 이방성이 나타난다. 흐르는 방향으로는 수축이 억제되지만 흐르는 방향의 직각방향으로는 수축이 많이 발생하여 한 방향 유동을 실현할 경우 방향에 따른 수축률은 달라질 수 있지만 휨은 억제할 수 있다. 그러나 한 방향 유동을 실현할 수 없는 제품의 경우 배향 방향이 복잡해지면서 수축 불균형에 의한 휨이 발생한다. 그래서 배향에 의한 휨 개선을 위해 역설계 기법이 업계에서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역설계는 휨이 발생하는 방향의 반대로 금형을 설계하여 사출 후 휨이 발생할 때 기대하는 형상으로 돌아오게 만드는 기법이다. 역설계의 핵심은 휨 예측 능력이다. 금형은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휨 예측이 잘못 될 경우 많은 수정 비용이 발생한다. 역설계를 위한 휨 예측은 정량적 접근이 필요하여 신뢰성이 중요하지만 공정 변수에 따라 휨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역설계 신뢰성 향상을 위해 공정 변수의 불확실성이 얼마나 휨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발표에서는 Autodesk Moldflow 를 사용하여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GFRP)으로 성형된 Radiator Tank 제품에 대하여 사출 성형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직교배열 108Case를 이용하여 5가지의 공정 변수에 따른 휨 예측 Big Data를 생성하였다. 그리고 휨 양을 줄이기 위한 금형 수축률을 선정하여 금형 제작 전 설계에 적용할 수 있었다. 또한 인공 신경망(ANNs : Artificial Neural Networks) 의 머신러닝에서 주목 받고 있는 딥러닝 기술로 불리는 MLP(Multi-Layer Perceptron)을 PIAnO 2018 버전을 이용하여 지도학습을 통한 회귀근사모델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대표적인 회기모델(Regression model)로 RSM(Response Surface Model)로도 불리는 PR(Polynomial Regression) 모델, EDT모델, RBF모델과 비교하여 최적의 근사 모델을 선정 하였다. 기존에는 Radiator Tank 제품을 시뮬레이션하는 시간이 2시간 소요되었으나 MLP 근사모델을 이용할 경우 0.5초 만에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으며 신뢰성도 근사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머신러닝 기법 중 하나인 의사결정나무를 활용하여 불확실한 사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공유하고자 한다. ​발표자 소개 現 ㈜이디앤씨 기술팀 이사 前 Autodesk Korea 기술팀 근무 前 Moldflow Korea 기술팀 근무 前 상아프론테크 개발팀 근무 前 ㈜제이엠피 기술연구소 근무 現 사단법인 한국 생산 제조 학회 금형 및 공구 부문 이사 前 2018년도 한국 프라스틱 연합회 NCS기반자격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전문위원 前 2016년도 한국 기계 산업 진흥회 표준개발 협력 기관 전문위원 前 2015년도 충남대학교 압사출 부문 NCS 학습모듈 집필 ​3. 트랙 B - 베스트 프랙티스 & 방법론 ​B-1.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해석 결과 최적화 및 예측 기법 개발 적용 사례 LG전자 김예용 연구위원 ​최근 제품 개발 영역에서 가상검증이 대두됨에 따라 실물 대신 해석으로 시험을 대체하는 것이 대세가 됐다. 가상시험 할 대상이 늘어나다 보니, 기존 해석 속도로는 제품 개발 진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고, 빨라진 해석에 따른 엄청난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에 기반한 해석 결과 예측 기법이 개발됐다. 이를 응용한 사례들을 고찰해 본다. 발표자 소개 소형 휴대폰부터 대형 사이니지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전자장비 양산 냉각 설계 및 해석 경험 ​B-2. 최적설계와 딥러닝 한국원자력연구원 유용균 선임연구원 기계공학 관점에서 딥러닝 기술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최적설계 분야에서 딥러닝을 적용한 연구 결과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발표자 소개 한국원자력연구원 지능형 컴퓨팅 TFT 팀장/ 인공지능 커뮤니티 AI 프렌즈 대표 운영진/ 대한기계학회 사업이사 B-3. 딥 러닝을 이용한 자동차 구조 CAE 모드 예측 현대자동차 R&D Division 버추얼개발허브팀 윤경열 책임연구원 ​ CAE 방법론은 전 세계 자동차 OEM에서 최근 차량 개발의 가장 중요한 열쇠다. 신차의 시장출시 시간과 최적화된 자동차를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CAE와 딥 러닝의 융합은 산업 민주화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Senior Research Engineer of Virtual Development Hub Team Project Manager of Simulation Process/Data Management & HPC AI Research ​B-4. 전기자동차용 구동모터 벤치마킹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법 사례 국립한밭대학교 김기찬 교수 ​상용화가 이루어진 전기자동차의 구동모터를 전자장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역설계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에 대하여 발표한다. 역설계 대상은 테슬라 모델 3 및 모델 S의 구동모터 등이며, 전자장 시뮬레이션 도구는 Ansys Maxwell을 사용한다. 발표자 소개 현) 국립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대한전기학회 부문이사 INCA 국제학회 학술위원장 자동차안전하자심위위원회 기술위원 한국콘텐츠학회 부학술위원장 B-5. 디지털 트윈 기반 이노베이션과 CAE 시뮬레이션 (Digital Twin Based Innovation and CAE Simulation) 디지털 지식연구소 조형식 대표 디지털 트윈 기반 이노베이션을 통한 5차원 디지털 트윈 개념 모델에서의 CAE 시뮬레이션 데이터 적용과 디지털 스레드  역할 소개 발표자 소개 (현)디지털 지식 연구소 대표, (현) CNG TV 방송 진행자 (전)지멘스 소프트웨어 상무, (전)한국항공우주산업 CAE 실장 (전)삼성항공우주연구소 CAE 팀장 ​B-6. 한국형 초고속 대중교통 '하이퍼루프' CAE 적용 사례 울산과학기술원(UNIST) 기계항공및원자력공학부 이재선 교수 지상에서 음속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소개되고 있는 하이퍼루프 기술의 개념에 대한 소개와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CAE적용을 포함한 국내 연구개발 상황을 소개한다. ​발표자 소개 2013 – 현재 울산과기원 기계공학과 조교수, 부교수 2007-2013 미국 United Technologies Research Center 선임 연구원 현재 울산과기원 차세대 고속 이송수단 요소기술 개발 과제 연구책임자 * 문의 : CAE 컨퍼런스 사무국 02-333-6900 www.cadgraphics.co.kr/cae cae@cadgraphics.co.kr
작성일 : 2019-10-11
국제융합과학기술학회, 문화기술 국제 심포지엄 개최
국제융합과학기술학회(http://iacst.org)는 10월 13일~14일 이틀간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에서 '제2회 문화기술 국제 심포지엄(International Symposium on Culture Technology)'을 개최하였다.  국제융합과학기술학회가 주최하고 동서대학교 BK21사업단이 주관한 심포지엄에서는 문화기술과 관련한 최신 연구 발표를 비롯한 국제적 학술교류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부산 광안대교와 인천 영종대교를 설계한 일본 오리엔털 컨설턴트의 스기야마 가즈오(Kazuo Sugiyama) 박사가 'Digital Solutions' 제하의 기조강연을 하였고, 인도네시아 페트라 크리스천 대학의 롤리 인탄(Rolly Intan) 총장, 태국 까셋삿 대학의 Intiraporn Mulasastra 전자정부위원회 교수를 비롯하여 경북대, 대구대, 숭실대 및 국내외 대학의 관련 분야 교수들을 포함 100여명이 참석하여 열띤 학술교류의 장이 펼쳐졌다. 국제융합과학기술학회는 융합과 관련한 과학․기술 분야의 국제적 학술단체이다. 국제학술대회 개최와 논문지 발간을 통한 학계의 연구결과 공유를 비롯하여, 학계와 산업계를 잇는 실제적 가교적 역할과 인공지능 및 코딩교육과 같은 미래세대 교육에 봉사하고 있다.  한편 12월 8일~10일에는 일본 도쿄공예대학에서 제 2회 문화기술 국제 콘퍼런스(http://icct.iacst.org)를 개최할 예정이다. 여기서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원광연 위원장과 게임 '팩맨'을 디자인한 이와타니 토루 교수가 기조강연자로 나서고, 10여 개국에서 120편 이상의 문화기술 관련 논문과 100편 이상의 디자인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아울러 2018년 6월 28일에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ICCT2018 국제학술회의도 개최 예정에 있다.
작성일 : 2017-11-29
[피플] 한국생산제조학회 이수훈 회장
혁신적 생산제조 네트워크 구축에 앞장서다       기술이 융·복합화를 통해 새롭게 창조되거나 재해석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으면서 생산제조기술을 다루는 학문 역시 많은 진화를 거듭해 왔다. 생산제조기술의 진화는 공작기계학회, 생산제조시스템학회를 거치며 2016년 지금의 학회로 명칭을 변경한 한국생산제조학회(www.ksmte.kr)의 변화에서도 찾을 수 있다. 한국생산제조학회 이수훈 회장을 만나 산업계와 학계, 정부의 소통 커넥터로서 ‘혁신적 생산제조 네트워크’ 구축에 노력하고 있는 학회의 활동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 최경화 국장 kwchoi@cadgraphics.co.kr  ■ 이성숙 기자 lss@cadgraphics.co.kr   한국생산제조학회에 대해 소개한다면   1995년 설립된 한국생산제조학회(이하 학회)는 기계공업을 중심으로 생산제조분야의 융합학문을 다루는 학술단체이다. 생산제조를 위한 모든 분야에서 기계가공이 필요하기 때문에 학회의 영역도 공작기계에서부터 신소재, 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최근 기계가공 기반의 생산제조기술이 공정시스템, 생산제조 전반으로 연구영역이 확대되면서 학회도 공작기계학회로 시작해 생산제조시스템학회를 거쳐 지난해 한국생산제조학회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었다.   생산제조학회가 다른 학회들과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생산·제조기술과 시스템 관련 학문 및 기술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우리 학회는 다른 공학계열 학회와는 다른 차별화를 갖고 있다. 이 중 하나는 학문 영역의 차이로, 공작기계라는 전문분야를 심층 연구하기 위해 시작된 학회지만 기계를 만드는 공작기계의 특성상 장비에서부터 부품소재, 주변기기, 공정기술 등 생산제조 시스템 전반에 대한 학문연구도 함께 수행해 왔다. 여기에 더해 최근에는 생산제조기술이 기계가공과 공정기술에서 자동화로, IoT를 통한 지능화로 진화하면서 융합학문으로 그 영역이 더욱 넓어지게 되었고 우리 학회도 자연스럽게 학문연구영역을 넓히게 되었다.   두 번째 차별화는 우리 학회가 산업계와 학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학술단체들은 학계, 연구계 중심의 학술활동이 대부분인데 우리 학회는 산업계의 참여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산업자문위원회, 산학협력특별위원회, 산업기술연구소, 산학정책위원회 등을 학회 내 조직으로 구성해 학계·연구계와 산업계가 유기적으로 교류할 수 있게 했으며,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학문과 기술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 차별화는 국제학술대회 개최이다. 기계기술 분야의 국제학술대회는 대부분 미국, 유럽 등에서 주도하는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등 아시아도 기술 수준과 시장 측면에서 기회요소가 많다. 때문에 우리 학회는 우리의 기술력을 국제무대에 주도적으로 알리고 교류하기 위해 ICMTE(International Conference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를 조직하고 올해로 6회째 개최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교대로 개최되는 ICMTE는 중국에는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을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우리에게는 잠재적 시장가치가 높은 중국과 긴밀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내고 있다. ICMTE 2017은 오는 11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중국 심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산업계와 학계 발전을 위해 학회가 추구하는 역할은 어떤 것인지   이공계 전 분야 학술단체(학회) 및 각종 관련 협회·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수백 개의 과학기술단체로 이루어진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기총)는 과학기술 관련 학술단체에 대한 지원에서부터 과학기술계의 목소리를 정부에 알리고, 정책형성 및 집행과정에 적극 참여하는 등 과학기술 위상 강화에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과기총에도 기계기술 관련 단체들이 적잖게 있지만, 대부분 과학 중심과 학계 위주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산업체나 생산현장 작업자의 의견은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생산제조기술은 이들의 의견이 중요하기 때문에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니즈와 의견을 수렴해서 정부에 건의할 수 있는 생산제조기술 분야의 과기총과 같은 공동체가 필요하다.   이미 우리 학회는 수년전부터 생산제조 산학연관 여러 단체가 모여 생산제조대연합을 선포하는 등 생산제조기술단체총연합회(가칭, 이하 생기총)와 같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준비를 진행해 왔다. 생기총은 스마트 제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 및 전략 개발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제조환경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제조업계의 혁신활동을 지원하고, 정부에 생산제조기술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 학회는 생산제조기술과 업계의 위상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생기총 설립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 한국생산제조학회 홈페이지(www.ksmte.kr)   올 하반기 학회의 중요한 일정과 앞으로의 사업계획에 대해   학회의 활동영역이 넓어지면서 국내외 학술대회, 심포지엄, 워크숍 등 행사일정도 많아졌다. 우선 오는 10월 26일 ‘2017 한국기계전’ 전시기간 중 킨텍스 1 전시장에서 ‘생산제조기술 관련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며, 11월에는 앞서 소개한 ‘ICMTE 2017’이, 또 12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은 ‘2017 추계학술대회’가 제주도에서 열릴 예정이다.   특히 우리 학회는 학술행사 이외에도 올 한 해 ‘혁신적 생산제조 네트워크’ 구축과 ‘영문 학술지 출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제조업 패러다임이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되면서 우리 학회는 산업계, 학계, 정부가 상호간에 밀접하게 소통하고 융합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미래형 생산제조기술 개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혁신적 생산제조 네트워크’ 구축을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학회원의 우수한 연구논문을 세계 무대에 알리기 위해 영문 학술지를 출간하고 SCI에 등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제학술대회(ICMTE)의 활성화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는 영문 학술지의 SCI 등재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제조 분야 관계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4차 산업혁명은 융합산업으로 각각 흩어져 있던 기술을 융합시켜 새로운 경쟁력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특히 스마트 제조기술 역시 기존의 기술이 융·복합되어 지능화된 것으로, 결국 중요한 것은 기존의 기술과 융·복합시킬 기술 그리고 생산제조 전반에 대한 이해이다. 이를 위해서는 소통과 정보의 공유가 중요하다. 특히 시너지가 큰 기술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것이 생기총이 만들어져야 하는 이유이며, 학회의 역할이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앞당기고 지속시키는 것은 3차 산업의 연속성장이 담보되었을 때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만들 수 있고, 그 기술을 이해해야 자동차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국가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생산제조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동 산업과 기술 발전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7-09-02
[세중정보기술]8월 뉴스레터
세중정보기술 3D프린터 사업부 뉴스 2017 대한치과기공사협회 주최, 2017 치과기자재전시회 참가완료 저희 세중정보기술에서는 지난 7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7 치과기자재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대한치과기공사협회가 주최하는 국제학술대회 및 치기공전시회 KDTEX에서는 국내외 치과기공산업에서 실현되고 있는 다양하고 놀라운 발전들과 더불어 진료 과정에서 의미있는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들이 선보여져 관람객분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장에서는 현재 디지털로 변화되고 있는 치과계의 트렌트를 여실히 보여주는 다양한 디지털 치과기자재들과 제품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전시회 생생후기 바로가기 >>         Universal Laser News <HOT> 유리와 세라믹 소재 레이저 가공 - Universal 레이저 시스템의 차별화된 레이저 가공 능력 Universal의 CO2레이저와 Fiber 레이저 겸용 PLS6MW 레이저 가공기는 쿼츠 글래스, 소다 라임 글래스 등의 유리 소재와 지르코니아, 알루미늄-실리케이트, 텅스텐 카바이드 등의 세라믹 소재의 디테일한 고퀄리티 레이저 가공 작업을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레이저 시스템입니다. Universal 레이저 만의 탁월한 레이저 가공능력과 정밀하고 선명한 결과물로 타사 장비 대비 차별화된 레이저 가공 작업을 직접 경험해 보십시오. 자세히 보기 >>           Formech News 국내외 테크샵, 팹랩, 메이커스페이스 등 시제품제작소와 유수의 기업이 인정한 Formech 진공성형기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Formech의 진공성형기는 국내외 유수의 대학, 연구실, 테크샵, 팹랩, 메이커스페이스 등의 시제품 제작소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쿼츠 히터를 장착하여 보다 빠른 작업이 가능하며 패키징, 제품 디자인, 드론 모델, 의료기기 모델, 자동차, 항공우주, 엔터테인먼트, 스포츠웨어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월드 클래스 급의 진공성형기 모델입니다.   자세히 보기 >>         3D Systems News [3D시스템즈/SLA]ProJet 6000 장비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 미국 LED 조명 제조사 TecNiq Inc. 미국 LED 조명 제조사인 TecNiqu사는 2015년에 PJ6000 SLA 장비를 구입하여 제품 개발 및 시제품 제작에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3D프린터는 사업의 전 부문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특히 엔지이너링 부문에서 플라스틱 렌즈를 제작하고 조립하는데 있어 중간중간 잠재적인 설계상의 에러를 방지하면서 더욱 효율적인 방색을 모색하는데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3D프린팅 기술에 의존하기 이전 TecNiq사는 플라스틱으로 직접 머시닝(direct machining)을 하여 시제품을 제작하곤 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시간이 오래걸릴 뿐만 아니라 정작 시제품이 구상했던 최종 생산품의 모습과 달라 판단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         [3D 시스템즈/DMP]금형 설계 소프트웨어 Cimatron(씨마트론) 및 금속3D프린터 ProX200 활용, 컨포머 쿨링채널 장착 및 기능성 금형 제작 3D 적층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 제공업체인 바스텍사(Bastech)는 씨마트론(Cimatron)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형상 적응형 냉각채널' 을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Cimatron을 활용해 냉각채널 금형 디자인 작업을 수행해 기존에 비해 막대한 시간 및 노력을 절감하였고 직접 금속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ProX 200 제품으로 금형을 제조했습니다. 완성된 금형은 Geomagic Control을 기반으로 품질 검사까지 완벽하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체 프로세스는 실제로 설계 시간의 단축 뿐만이 아니라 제작 비용에서도 획기적인 절감을 가져왔습니다. 자세히 보기 >>         [3D시스템즈/SLS]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 3D Systems SLS장비를 이용하여 제작한 생체모방로봇(Biomimetic Robot), UNIclimb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에서 3D프린팅을 이용하여 거꾸로 벽을 자유자재로 오르내리는 로봇을 개발하여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도마뱀붙이의 신체적 구조와 기능을 본떠서 제작한 이 네발형상의 로봇은 가파른 표면 위를 기어오르거나 심지어는 상황에 따라 물 속에서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UNIclimb라고 알려져 있는 이 로봇의 몸통은 3D 시스템즈의 SLS장비인 sPro 60HD장비를 이용하여 3D프린팅되었습니다. SLS 방식에 속하는 해당 장비는 특별히 Polyamide 12 소재를 이용하여 로봇을 제작하였는데 이 재료는 주로 기능성 부품을 제작하는데 쓰이는 나일론 소재입니다. 또한 3D데이터 설계를 통해 디자인을 일체형으로 할 수 있는 3D프린터의 강점을 살려 이 로봇은 별도의 접착제나 이음새 없이 단일의 물체 하나로써 완성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3D시스템즈/SLA]SLA장비로 3D프린팅한 감각적인 디자인가구  3D프린팅을 접목시킨 뛰어난 디자인으로 잘 알려져 있는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 쟌 키타넨(Janne kyttanen)은 3D프린터를 이용하여 고도로 경량화되고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소파를 제작했습니다. 마치 거미줄이나 누에고치집을 연상시키는 이러한 특별한 디자인은 오로지 3D프린팅 기술이 보유하고 있는 디자인적 무한한 자율성을 통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토록 정교하고 거대한 가구가 어떠한 조립의 과정도 없이 오직 '싱글 구조'의 '일체형' 으로 완성되었다는 것입니다. 디자이너가 고안한 다이아몬드형의 메쉬구조는 아름다운 심미성 이외에도 다양한 효율성과 장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경량화의 구현으로 무게가 약 2.5kg으로 매우 가벼울 뿐만 아니라 소모되는 재료의 양 또한 매우 적게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제작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가구 자체의 이동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3D Printing News [3D 형상적응형 냉각채널] 독일 제조업체 카처, 압축와셔의 공급부족 문제 극복 및 제품 공급량 확대 카처는 고압세척기를 생산하는 독일의 청소장비업체로써 3D프린팅 기술의 도움으로 금형 프로세스에서 쿨링타임에 걸리는 시간을 약 55%가량 단축 하였습니다. 덕분에 카처는 이제 기존보다 훨씬 줄어든 시간 내에 더 많은 압축와셔 케이스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형작업이 완료된 직후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쿨링타임입니다. 이러한 냉각과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질수록 그만큼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데 금형 자체를 더욱 신속하게 빨리 냉각시킬 수 있도록 금형의 금속 내부에 차가운 물이 통과하는 냉각수로를 더욱 조밀하고 효과적으로 배치할 수록 도움이 됩니다. 3D프린터에 의해 제조된 금형내 냉각코어는 내부에 복잡한 냉각채널의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금형 형상을 따라 냉각수 흐름을 배치하여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이로써 주조 사이클타임 감소 및 냉각속도 차이에 따른 열변형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극사실주의(Hyperrealism) 조각가 듀얀 핸슨(Duane Hanson)의 작품 3D스캔 & 3D 프린팅 복제 미국의 극사실주의(Hyperrealism) 조각가인 듀얀 핸슨(Duane Hanson)은 1971년 사람의 모습을 완벽하게 똑같이 닮은 조각상인 '슈퍼마켓 레이디'를 세상에 내놓아 모두를 놀라게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 조각상에 있어 여러 사람들을 우려스럽게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오랜 세월이 지난 탓에 조각상의 곳곳이 벗겨지고 허물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탓입니다. 이에 담당자들은 어떻게든 본연의 모습을 되찾고 더욱 손상이 진행되기 전에 대책을 강구하였는데 바로 조각상을 3D스캐너로 데이터를 얻고 3D프린팅을 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도난, 원본의 안전한 보관, 접근성 향상 등의 이유로 원본들을 3D프린트로 복제하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더욱이 원본 본래의 모습을 놀랍도록 정밀하게 표현해내는 결과물로 인해 이러한 문화재 복제본 만들기 움직임은 앞으로도 더욱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히 보기 >>         3D프린터를 이용해 제작한 조에트로프형 피젯 스피너(Zoetrope Fidget Spinner)   ‘꼼지락거리다’라는 뜻의 피젯(fidget)과 ‘회전 장치’라는 의미의 스피너(spinner)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이른바 피젯 스피너가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로 날개를 돌려 회전시키는 장난감인 피젯 스피너는 심심풀이로 돌리는 것 말고도 실제로 심신 안정에도 효과가 있어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좋은 놀이거리라고 합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인 조나단 오돔(Jonathan Odom)은 피젯 스피너 표면에 구멍을 뚫고 그 속에 연속적인 이미지를 넣어 스피너를 돌리면서 사용자가 그 안에서 작은 검은 고양이가 달려가는 모습을 즐길 수 있도록 특별한 디자인을 고안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작성일 : 2017-08-09
세중정보기술 7월 뉴스레터
세중정보기술 3D프린터 사업부 뉴스 2017 인사이드 3D 프린팅 전시회 참가완료 (주)세중정보기술은 지난 6월28일(수)부터 30일 금요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2017 인사이드 3D프린팅 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데스크탑 및 산업용 3D프린터, 3D스캐너, 프린팅 소재, 3D모델링, CAD/CAM, 쥬얼리, 금형, 3D영상 등 다양한 3D 관련 품목들이 소개된 이번 인사이드 3D프린팅에서 저희 (주)세중정보기술은 3D Systems사의 3D프린터장비 (MJP,CJP,SLA 시리즈)를 통해 직접 3D 프린팅의 출력시연을 선보였으며 플라스틱, 메탈, 풀컬러 석고소재 등 다양한 출력물을 전시하여 많은 참관객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전시회 생생후기 바로가기 >>         2017 대한치과기공사협회 주최, 2017 치과기자재전시회 참가완료 저희 세중정보기술에서는 지난 7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7 치과기자재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대한치과기공사협회가 주최하는 국제학술대회 및 치기공전시회 KDTEX에서는 국내외 치과기공산업에서 실현되고 있는 다양하고 놀라운 발전들과 더불어 진료 과정에서 의미있는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들이 선보여져 관람객분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장에서는 현재 디지털로 변화되고 있는 치과계의 트렌트를 여실히 보여주는 다양한 디지털 치과기자재들과 제품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전시회 생생후기 바로가기 >>         Universal Laser News <HOT> Foam 소재 레이저 가공 - Universal 레이저 시스템의 차별화된 레이저 가공 능력 Poron 폼, PET 폼, EVA 폼, 폴리우레탄 폼, 스티로폼, 실리콘 폼, 네오프렌 폼, 메탈 폼 등 다양한 폼(Foam) 소재 작업에 이상적인 Universal 레이저 만의 탁월한 레이저 가공능력과 정밀하고 선명한 결과물로 타사 장비 대비 차별화된 레이저 가공 작업을 직접 경험해 보십시오. 자세히 보기 >>           Formech News 국내외 테크샵, 팹랩, 메이커스페이스 등 시제품제작소와 유수의 기업이 인정한 Formech 진공성형기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Formech의 진공성형기는 국내외 유수의 대학, 연구실, 테크샵, 팹랩, 메이커스페이스 등의 시제품 제작소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쿼츠 히터를 장착하여 보다 빠른 작업이 가능하며 패키징, 제품 디자인, 드론 모델, 의료기기 모델, 자동차, 항공우주, 엔터테인먼트, 스포츠웨어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월드 클래스 급의 진공성형기 모델입니다.   자세히 보기 >>         3D Systems News [3D시스템즈/SLS 적용사례] SLS방식 3D 프린터로 제작한 의수 11살 소년 다니엘(Daniel)은 선천성 기형의 영향으로 왼쪽 팔 아랫부분이 없어 친구들로부터 종종 아이언맨(Iron Man)으로 불리곤 합니다. 시간이 지나 좀 더 정교한 팔 동작이나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의수의 도움이 필요했던 다니엘은 한창 성장기에 있다는 점 때문에 의수를 마련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뼈근육이 하루게 다르게 자라기 때문에 그만큼 의수도 자주 바꾸어야 하는데 의수 구입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인텔사(Intel)사가 3D systems사와 협력하여 의수를 제작해주는 공동프로젝트를 통해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3D 시스템즈사는 프린팅을 통해 의수 자체의 무게를 최소한으로 경량화했을 뿐만 아니라 3D스캔 데이터를 통해 다니엘의 팔 사이즈에 딱 맞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맞춤형 의수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3D시스템즈/SLS 적용사례] 아이다호 스틸사 다품종소량생산 맞춤형부품제작 1918년 설립되어 식품관련 다양한 장비를 제조하고 있는 미국의 아이다호 철강사(Idaho Steel)는 3D System의 ProX 500 3D 프린터를 이용해 조립 장비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을 제작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소재는 DuraForm ProX의 나일론 재질로 기존 사출성형에서 생산된 부품의 품질과 동일하거나 보다 우수한 강도의 내구성 있는 기계 부품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다호 스틸사에서는 고객들이 원하는 조건에 따라 맞춤용 장비를 제작하고 있기때문에 어찌보면 3D프린팅이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LS 3D프린터에서 출력한 부품은 실제 부품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기능테스트를 위한 워킹목업, 조립용 부품제작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금형이나 CNC가공을 통해 제작할 수 없었던 부품의 디자인을 가능케하여 적재적소에 필요한 품목만을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가공하여 만들어내는 이른바 진정한 '다품종 소량생산'을 가능케해주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3D Printing News 옵티시스사, 수백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있던 안테나를 단 하나의 일체형으로 제작 글로벌 안테나 제조업체인 옵티시스(Optisys)는 3D프린팅 기술인 적층제조방식을 이용하여 수 백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복잡하고 무거웠던 안테나를 단 하나의 일체형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크기, 무게나 제작비용을 상당부분 줄였습니다. 금속 프린터를 이용해 제작된 3D 프린티드 안테나는 약 손바닥 크기 사이즈만하면서도 약 백여개의 구성물들이 단 하나의 일체형으로 설계되어 만들어져 있으며 무게도 95% 가량 절감했습니다. 제품 설계에서부터 완성품까지 소요되는 리딩타임 역시 기존 공정을 이용했을 시의 11개월에서 2개월로 약 5배 가량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내부 쿨링채널을 장착한 본드릴(Bone Drill) 3D프린팅 제작 수술시 본드릴의 온도를 48도 이하로 유지하는 것은 매우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왜냐하면 냉각액이 자칫 병변부위에 유출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술진들은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 온도를 낮게 유지하기 위해 다소 베이직한 조치를 취했는데 바로 수술을 하는 중간중간 드릴을 멈추고 껐다 켰다 하면서 온도가 너무 높이 올라가지 않도록 수동적으로 조정하는 것 이였습니다. 하지만, 독일 라이프니츠 대학 연구진들이 기구 안쪽에 특별한 내부 쿨링시스템이 설계되어 있는 금속본드릴을 3D프린터로 제작하면서 의료진들은 더이상 수술 도중 끊기지 않으면서도 안전하게 48도 이하의 적정온도를 유지하면서 작업을 지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작성일 : 2017-07-18